일상과 정보의 공유/함께 요리해보자

[리버스시어링]양갈비 에어프라이어로 맛있게 굽는 방법! 민트젤리 찍어먹으니 찰떡

레리유 2021. 1. 7. 14:04
728x90
반응형

스테이크 좋아하시는 분이라면
"리버스 시어링" 조리법에 주목해주세요~

리버스시어링이란(Reverse Searing)
기존의 스테이크 조리는 강한 불에 고기 겉면부터
태우듯이 굽는 것이 기본적인 순서였다면
리버스시어링은 그것을 반대로 하는 조리법입니다!


저온에서 고기를 속부터 천천히 익힌 뒤
강한 불로 시어링(태우듯이 굽는 것)
의 순서가
리버스시어링의 핵심이죠!!

요리전문가가 아닌 사람에게 리버스시어링의 장점은
1. 어렵지 않게 속을 균일하게 익힐 수 있고
2. 저온에서 익히는 동안 겉면의 수분이 날아가
시어링 시 마이야르현상이 더 잘 일어나
더욱 풍부한 맛을 낼 수 있다는 것!!

오븐/에어프라이어/전자레인지 모두 가능하고
저는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했어요~

리버스시어링을 알기 전에는 처음부터
팬에서 강불에 시어링하면 속을 익히는 게
어렵더라구요! 그래서 레어가 아니고
진짜로 안익은 속살도 많이 먹었더랬죠

크리스마스때 리버스시어링한 토마호크 스테이크


리버스 시어링을 알게되고
집에서 직접 만든 스테이크 중에서
최고의 맛을 느꼈거든요..
황홀한 그 기분 너무 짜릿해요 :)
저온에서 천천히 익어 속살이 정말 부드러워요!

그래서 요번에는 양갈비에도 리버스시어링 기법을
한 번 시도해봤어요!
결과는... 성공적이었다! ><
너무 부드럽고 맛있어요 ㅎㅎ

자 그럼 저와 함께
에어프라이어로 양갈비 굽는 방법을 알아보시죠~

먼저 해동된 고기를 준비해주세요
양고기는 특유의 냄새가 나기때문에
냄새를 제거해주기 위해 키친타월로 핏물을
꼼꼼히 제거해줍니다!

이미 공정과정에서 핏물을 빼서 오는 고기이지만
키친타월로 닦으면 꽤나 많이 닦여 나와요
이렇게 남아있는 핏물에서 냄새가 날 수 있으니
잘 닦아줍니다!! :)

잘 닦은 고기에 소금 후추나 허브솔트,
스테이크 시즈닝, 기호에 따라 레몬즙 등을
뿌려 마리네이드 해줍니다

마지막엔 올리브유를 골고루 발라서
육즙을 한 번 가둬줍니다~

마리네이드한 양갈비

냉장고에서 한두시간 대기시켰어요 :)

잘 자고나온 양갈비를
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해 리버스시어링을 해봅시다

에어프라이어에 고기 넓은면이 공기와 닿게
세워주세요. 고기끼리는 너무 붙지 않게
적절히 거리를 두어줍니다.
(양갈비도 사회적 거리두기? ㅎㅎ)


에어프라이어 온도는 90도~130도로 맞추어 주세요
저는 고기가 두껍지 않아서 90도로 설정했어요

시간은 30분으로 설정했어요
고기 두께, 원하시는 익힘에 따라 시간과 온도에
차이가 발생할 수 있어요


30분후....⏰

에어프라이기에서 저온으로만 익힌
양갈비의 모습이에요~
속까지 잘라보지 않았지만 잘 익어보이죠? :D

육즙이 거의 새어나오지 않은 모습 보이시나요?
저온에서 조리해서 그런듯해요

팬에서 시어링을 해주기 전에
양갈비 겉면에 남아있는 수분기를 제거해줍니다!
마이야르 현상을 더 잘 일어나게합니다

마이야르 현상은 일종의 화학반응인데,
단백질이 풍부한 고기를 조리할 때 잘 일어나지요
조리하면서 색이 갈색으로 변하면서
특별한 풍미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~


결론적으로 고기가 더 맛있어진다!
그러기 위해 고기 겉면 수분 잘 닦아서
달궈진 팬에 구워줄 겁니다

팬에 기름을 둘러주고 달궈주고
수분을 잘 닦은 고기를 시어링해주세요

고기 앞뒷면과 옆면을 약 1분씩 골고루
시어링해줍니다
아까보다 확연히 갈색빛을 띠죠?
마이야르 반응이 잘 일어났나봅니다

리버스시어링으로 익혀준 고기는
따로 레스팅하지 않고 바로 드셔도 됩니다!

레스팅은 강불에 익혀 뭉쳐있을 육즙이 골고루
퍼지도록 기다리는 과정인데
리버스시어링은 저온에서 이미 골고루 익으니까요~


양갈비 주문했더니 같이 온 빨간 양념가루는
양꼬치집가면 주시는 쯔란가루 인듯해요
양갈비에 뿌려서 구워도 맛있고 그냥 찍어서 먹어도
좋아요ㅎㅎ

홀그레인 머스타드랑도 넘 잘어울리고
민트젤리랑도 찰떡이더라구요

민트젤리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
양고기랑 잘어울리는 소스라서
아주 간단히 소개해드릴게요ㅎㅎ

예전에 유튜브에서 본 적이 있는 소스인데
그 후 잊고 살다가
2년전 쯤 양갈비를 먹다가 처음 먹어보게 됐어요

민트향이 나는 달콤한 젤리인데
양고기 특유의 향이랑 너무 잘 어울리더라구요!!

집에서 양갈비를 구워먹기 시작하면서
이마트에서 요 민트젤리를 구매해서
양고기 먹는 날마다 꺼내서 먹고 있어요 ㅎㅎ

양고기랑 잘어울리는 소스 뭐 없나?
라고 생각하시던 분들에게 추천드려봅니다~

728x90
반응형